EN

JiYoung Yoon

Seoul, Korea
Harmonized (Ver.2)

installation, 2016
[452Hz 33dB 76lx], Interactive audiovisual
Format: Interactive light audiovisual
Program: Max/Msp
작품이란 왜 항상 정해진 답, 혹은 한가지의 방향으로 관객을 유도해야만 할까? 
우리가 어떤 작품을 마주할 때 느끼는 ‘조화로운’ 지점은 저마다 다르다. 이 작품은 관 람객으로 하여금 조화로운 지점을 공간안에서 스스로 찾도록 하였다. 작품이 공간 을 채우는 요소로 소리, 빛, 관람자(사람들)을 가지도록 했다. 어느 순간 에는 소리가 없어지고, 빛이 없어지기도 한다. 소리와 빛이 동시에 공간을 가득 메우는 순간에 사람이 많을 수도 있고, 없기도 하다. 개개인이 작품을 감상하면서 저마다의 Harmonized Point를 찾는 것이 이 작품 의 목표이자 주제이다. 작품 안에서 몇개의 정현파, 삼각파, 사각파가 서로를 모듈레 이트 하는 방식으로 발 생한다. 4개의 전구에서는 소리에 반응하거나 반응하지 않고 짜여진 알고리듬대로 빛이 점멸한다. 인터랙티브의 여부는 역시 알고리듬이 컨트롤 한다. 3차원의 공간에 16개의 전구로 설치되는 원 작품에선 소리나 빛의 알고 리듬은 반복 없이 무한하게 진행되어 빛과 소리의 조합, 비율이 계속 달라지게 되지 만, 여기서의 Fixed Media Video로는 4가지 버전을 준비했다.